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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유럽/이탈리아

피렌체 - 시뇨리아 광장, 단테 생가

by 개굴아빠 2013. 1. 27.

서유럽 여행기부터 블로그를 시작하게 되었는데 그 이유가 사진 백업용이다보니 사진이 좀 많다.

어쩌다 참고삼아 들어오는 분들은 스크롤의 압박은 견디셔야 할 듯하다.

가족 여행으로 갔던 서유럽 여행기 블로그는 순전히 가족용이다.

덧붙여 이건 2010년 여행기인데 네이버에 쓰던 것을 네이버 정책이 맘에 안들어 이글루에서 다시 쓰다가 이글루는 정치적 편향성이 너무 강해 티스토리에서 다시 완전히 새로 쓰는 중이다.


점심 식사를 마친 후 시뇨리아 광장 쪽으로 향했다.


사실은 어디로 가는지도 모르고 그냥 가이드가 이끄는대로 따라 간 거다.


이게 패키지 관광의 맹점이자 단점.



이 모퉁이에서도 여기가 어딘지 모르는 상태.



그래서 관광객용임이 분명한 바닥에 펼쳐놓고 팔고 있는 그림이나 찍었던 거지.



흠......


또 다비드 상이 있구만.


이건 진짜?


중세 이래로 피렌체의 중심인 시뇨리아 광장은 오늘날까지도 피렌체 사람뿐만 아니라 관광객들을 모으는 정치적인 연설과 시위의 장소로 남아있다. 

광장에는 복제품을 비롯한 많은 예술작품들이 즐비해 있어 사진 찍기에 안성맞춤이다. 곳곳에서 거리의 판토마임이 열리고 있고 수많은 관광객들이 앉아 휴식을 취하고 있다. 

공화주의의 이상이 명백히 표현된 절대군주의 살해자, 미켈란젤로의 다비드(이 곳에 있는 것은 복제본이고 원본은 아카데미아 미술관에 있다.)에서 지암볼로냐(Giambologna)의 기수상의 듀크 코지모(Duke Cosimo) 1세의 초상화식 동상(1594년)과 사비니 여인의 강간(또는 강탈)까지, 이 곳에 있는 건축물에서 신화와 과거의 정치의 한 단면을 엿볼 수 있다. 

광장 중앙에는 넵튠 분수가 있고 종교개혁을 주도하다 처형된 사보나롤라의 처형지라는 표식인 화강암도 보이며 저쪽으로는 베키오 궁전이 보인다. 최근 광장 밑에서의 발굴로 인해 중세의 건물뿐만 아니라 AD 1세기의 로마 건축양식도 있음이 알려졌다.(출처:다음)


그러니까 이것도 진품이 아닌 것.







다른 건 다 모르겠고 이건 알겠다.


메두사의 머리를 들고 있는 페르세우스.


이건 진품이라고 한다.


첼리니라는 조각가의 작품.




비교적 최근 작인 페디 P. Fedi의 ‘폴리세나의 강탈’.

트로이 멸망 당시 왕녀였던 폴리세나는 그녀를 귀히 여긴 아킬레우스의 고백으로 그의 아킬레스 건을

알게 되었고, 이걸 오빠들에게 누설함으로써 아킬레스를 죽음으로 이끌었다.

그리스 군에게 끌려가 아킬레스의 무덤 앞에서 살해된 것으로 전해지는데,

이 조각이 ‘강간’의 이미지를 풍기는 건 조금 문제가 있다.

희생양으로서의 폴리세나의 처녀성은 그리스 군에게도 중요했고, 또 그녀는 아킬레스에 대한 죄책감에

자발적으로 희생을 감수했으며 왕녀로서의 위엄을 잃지 않았다고 한다.

사랑하는 딸을 잃지 않으려는 왕비 헤카베의 애절한 몸부림만은 사실일 것이다.

[출처] 피렌체-시뇨리아 광장의 베키오 궁과 로지아|작성자 thalia



<사비네 여인의 강탈>이라는 작품.


사비네 여인의 강탈은 간간히 여기저기서 등장하는 예술 주제인데,

신화에 빗대어 벗은 여인들을 맘 놓고 그리고 감상할 수 있어서 그랬을 것 같다.

로마 건국신화에 의하면, 이태리(로마)의 원조 아에네아스는 트로이 전의 패잔병이다.

수하 사람들을 데리고 항해해와서 이태리 땅에 정착했는데, 정착하고 보니 같이 살 여자가 없었지.

그래서 당시 이태리 토착민 격인 사비네로 쳐들어가서 여자들을 대거 강탈해왔다는 거다.

나중에 이 사비네 여인들과의 사이에서 낳은 여자들을 사비네 사람들에게 시집 보낸다는 조건으로

야만적인 침략을 유야무야 해결했다나.

[출처] 피렌체-시뇨리아 광장의 베키오 궁과 로지아|작성자 thalia






뒤쪽에 보이는 공간이 로지아라고 하는 곳이다.


※ 주:loggia - 1면 이상의 면이 벽이 없이 트인 방 또는 홀·회랑·현관.









일행 중 ROTC라는 젊은이가 찍어준 건데 셔터 타이밍이 예술이다. ㅎㅎ






자세히 보니 솔이가 찍어준 사진이군.


그런대로 구도를 잡는 듯.








시뇨리아 광장을 둘러본 후 바로 옆에 있는 단테의 생가로 향했다.



단테 생가 앞에 있는 단테의 흉상인데 좀 성질이 괴퍅해 보이는 듯하다.


고등학생 때인가 졸업해서인가 신곡을 읽어보긴 했는데 뭔가 복잡하고 이해하기 힘든 내용이 많았던 듯하다.





바로 옆에 생가 안으로 들어가는 입구가 있는데 단체 관광객이므로 패스.


자유 여행으로 갔었으면 분명히 들어 갔을 것다.


패키지 관광객의 비애. ㅠㅠ